새끼 고양이의 암수 구별 방법, 성별은 어떻게 구별 할까?

반응형

모든 동물들은 성별을 가지고 있는데요. 누구나 다 알듯 이 고양이도 성별이 있습니다.

성별의 구분 방법은 생식기의 위치와 모양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이 쉬우나, 새끼 고양이의 경우에는

집사가 보기에는 구분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새끼 고양이의 암수 구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새끼 고양이의 경우 성별 구분은 8주 이후부터

 - 새끼 고양이의 경우에는 대략 8주 이후부터  완벽한 성별을 구별할 수 있어요.

육안으로 보아 암수를 구분할 경우 낭심으로 성별을 구분하는데, 생후 2개월 전 까지는 남아 고양이의 낭심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암수 구분을 틀리는 경우가 많아요.

 

2. 육안으로 보는 고양이의 성별 구분

 육안으로 보는 고양이의 성별 구분은 두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1) 항문과 생식기 사이의 거리

 - 남아 고양이의 경우 항문과 생식기 사이 거리는 여야 고양이보다 사이의 거리가 멀리 있어요.

 

2) 생식기의 모양

 - 남아 고양이의 생식기는 동그란 원

 - 여아 고양이의 생식기는 선의 형태

 

남아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 중 고환을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론상으로는 고한의 위치는 항문과 생식기 사이에 위치하지만, 만져서 식별하기엔 너무 작을 수 있으며, 중성화 수술을 아기 때 많이 진행하기에 육안상으로 고환이 안 보인다고 암컷인 것은 아닌 셈이에요.

 

 

3. 털색깔로 성별 구분하기

 털의 색깔로 고양이의 암수 구별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고양이 털 색, 무늬는 유전자 일부 성염색체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즉, 검은색과 주황색 털이 섞인 고양이와 주황색, 흰색, 검은색 털이 섞인 삼색이 고양이 경우 대부분이 여야 고양이예요. 이러한 색의 털을 가지기 위해서는  XX염색체 2개를 가져야 하는데요. XX의 경우 여아이며, XY 경우 남아입니다. 일부 수컷 고양이에서도 암컷과 동일한 색의 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지만 유전학적으로 이상이 있는 경우예요.

4. 성별 구별의 중요성

 집사로서 궁금한 이유가 아닌 성별 구별은 매우 중요한 일이에요. 고양이는 성별에 따라 행동상, 건강상 서로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로 질환은 성별 구분 없이 모든 고양이에게 흔히 찾아오나, 남아 고양이의 요로 질환은 여야와 비교해서 치명적으로 발전해 요로 폐쇄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요. 따라서 성별의 구별은 우리 아이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